본문 바로가기
# 청춘예찬 J의 여행 이야기/여행 정보

[스페인 여행 취소] 5월 부엘링 코로나19로 인한 항공 취소/환불 (feat. 국제전화어플)

by 청춘예찬_J 2020. 4. 30.

코로나19로 인해 5월 그라나다-바르셀로나 항공편이 취소되었고,

환불 요청을 한지 딱 10일만에 메일이 다시 왔다.

 

 

아래는 지난 포스팅

[스페인 여행 취소] 유럽 저가항공사 부엘링, 코로나19로 인해 5월 항공편 운항 취소 / 환불 요청 방법

https://traveler-lee.tistory.com/12?category=810280

 

[스페인 여행 취소] 유럽 저가항공사 부엘링, 코로나19로 인해 5월 항공편 운항 취소 / 환불 요청 �

코로나19로 인해 5월 황금연휴 팀이 취소가 되었다. 여행이 불가하다는 판단 아래 손님들에게 수수료 부과 없이 환불을 해주었다. 호텔과 스페인 내 저가항공 등으로 약 XXX만원의 손해는 회사에�

traveler-lee.tistory.com

 

메일 내용을 요약하자면

취소된 항공편 금액만큼 Flight credit을 제공하겠다는 내용이며, credit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다.

 

하지만 우리는 언제 다시 여행을 갈지 모르며, 당장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조건 환불을 받아야한다.

따라서 우리가 봐야하는 부분은 메일의 하단이다.

 

"만약 당신이 취소된 항공편에 대해 환불을 받고싶다면, 전화하십시오. 환불까지는 8주정도 소요됩니다."

즉, 환불 받고싶다면 현지에 전화로 환불 요청을 해야한다. 전화번호도 친절히 안내해준다.

 

부엘링 전화가능한 번호

(스페인 시간 월~금 오전 10시~오후 8시 통화가능 /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후 5시~새벽 3시)

스페인 +34931226046

영국 +442039662584

이탈리아 +390694809415

프랑스 +33184886487

미국 +18453662253

그 외 국가 +34931222065 

 

그냥 전화할 경우 국제전화 요금 폭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나는 OTO 국제전화어플을 이용했다.

OTO 어플은 미국과 영국은 무료 통화가 가능하므로 먼저 미국으로 전화를 걸었다.

 

전화를 건 후에는 안내 멘트에 따라 번호를 선택해야한다.

** 영작은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 의미만 전달되면 된다..^^ ㅎㅎㅎㅎ

 

전화 1차 시도 - 미국

1) 영어 선택(2번)

2) 항공 탑승 달(5월은 4번)

- 여기서 지금은 3, 4월 항공편 진행하고 있기때문에 나중에 다시 전화하라는 멘트를 듣고 전화가 끊겼다. ㅠㅠ

 

전화 2차 시도 - 미국

1) 영어 선택(2번)

2) 항공 탑승 달(4월인 3번 선택)

- 앞서 5월이라고 해서 까였기 때문에 4월이라고 했다.

3) 질문 까먹음 (2번 선택)

4) 5분 정도 전화연결음 들으며 대기 후 직원과 전화 연결 성공

5) "flight credit에 대한 메일을 받았는데, 나는 환불을 받고싶다."라고 말한다.

- "I received an email about Flight credit, but I want to get a refund."

6) 직원이 부킹코드를 물어보고, 부킹코드를 말해줌

7) 여행사인지 탑승자인지 물어봐서 여행사라고 했더니, 탑승자가 직접 다시 전화하라고 하고 통화 종료

- 한 두 명이 아닌 10명이나 묶인 예약건이라 물어본 것 같다. ㅠㅠ

 

전화 3차 시도 - 영국

1) 영어 선택(2번)

2) 항공 탑승 달(4월인 3번 선택)

- 미국에선 연결이 됐었는데, 영국으로 전화하니 이 단계에서 전화가 끊겼다.

 

★전화 4차 시도 - 영국 (환불 성공)★ (약 15분 소요/대기시간 포함)

1) 영어 선택(2번)

2) 항공 탑승 달(3월인 2번 선택)

3) 질문 까먹음 (2번 선택)

4) 10분 정도 전화연결음 들으며 대기 후 직원과 전화 연결 성공

5) "flight credit에 대한 메일을 받았는데, 나는 환불을 받고싶다."라고 말한다.

- "I received an email about Flight credit, but I want to get a refund."

6) 직원이 부킹코드 물어보고, 부킹코드를 말해줌

- 아무래도 발음이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포네틱 코드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말을 해주면 좋다.

M for Mike

Y for Yankee

Q for Quebec

이런식으로 말이다.

7) 탑승자 이름 물어보고, 내 이름은 무엇인지 물어봄

- 열 명의 이름을 일일이 다 말해 주었다.

  예약번호로 예약건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예약번호 말할때처럼 스펠링 정확하지 않아도 된다. 

8) 크레딧으로 전환하라고 계속 기계적으로 말하는 직원. 환불해달라고 다시 요구한다.

   "미안한데, 나는 크레딧은 필요없어. 환불해줘" "Sorry, I don't need credit. Please give me a refund."

9) 결국 알았다고하는 직원. 환불까지는 8주의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10) 메일로 참조번호를 보내달라고 요청한다.

 "Can I get the reference number by email?"

11) 메일주소 불러주면, 통화 완료 후 바로 메일이 온다.

 

 

이제 두달간 잊고 있으면 언젠간 카드 환불이 되어있지 않을까? ㅋㅋ

 

10명이면 100만원이 넘는 돈이었는데, 환불이 되다니 천만다행이다. 정말!

 

 

 

 

참고로 oto 국제전화 어플은 국가마다 무료통화가 가능 여부가 다르다.

무료 통화가 가능한 국가의 경우 국내 전화 비용이 청구된다.

내가 가지고 있는 무료전화량에서 시간이 차감되는 방식.

 

오늘 국제전화 사용 전에는 잔여 전화량이 45분이었는데

통화 실패 몇 건이 있어서 그런지,, 완전히 환불 요청을 끝낸 후 남은 잔여 전화량은 12분이었다. 

월 말이라 다행이다. ^^ ㅎㅎㅎㅎ

 

사용 전
사용 후